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 23일 봉하마을에서

전직 대통령 이야기

by 문성 2017. 5. 21. 14:06

본문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사진. 노무현재단)이 오는 23일 오후 2시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열린다.

추도식에는 권양숙 여사를 비롯한 유족과 정세균 국회의장,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과 노무현재단 임원 및 참여정부 인사,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권선택 대전시장, 류순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등 지자체장, 재단회원 등도 참석한다. 문재인 대통령도 후보 시절 정권 교체를 이룬 뒤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에 대통령으로 참석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해 참석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추도식은 박혜진 아나운서가 사회를 맡아 진행한다. 애국가와 임을 위한 행진곡제창, 가수 한동준의 추모공연 친구’, 추도사, 추모영상, 유족 인사말, 한동준과 민중가요 노래패 우리나라의 추모공연 강물처럼’, 참배 등의 순서로 진행한다.

임채정 전 국회의장이 공식 추도사를 하고 대통령의집 안내해설 자원봉사자가 시민 추도사를 낭독한다. 추도식은 사람사는세상 홈페이지와페이스북에 생중계된다.

한편 김해시는 추도식 날 외지에서 방문하는 추모객 등을 위해 유료로 특별시티투어를 운영한다. 특별시티투어는 2개 코스이며, 모두 김해여객터미널과 KTX 진영역을 거쳐 화포천습지생태공원과 봉하마을 등을 둘러보는 일정으로 구성했다. 13세 이상은 3000, 5~122000원이며 당일 선착순으로 탄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