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기정통부, 양자 컴퓨팅 핵심기술 개발에 5년간 445억원 투입.

과기정통. ICT. 국방

by 문성 2019. 1. 31. 20:24

본문

정부가 양자역학을 이용해 기존 슈퍼컴퓨터보다도 수 백만 배 빠른 양자컴퓨팅 기술 개발에 5년간 445억원을 투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1양자컴퓨팅 기술개발사업 추진계획‘2019년도 차세대 정보컴퓨팅기술개발 사업추진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기부는 양자컴퓨터 핵심기술을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오는 2023년까지 5년간 하드웨어는 물로 알고리즘, 아키텍쳐,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양자컴퓨팅 분야에 445억원을 투입한다. 올해는 60억원을 투자한다.

오는 20235큐비트급 신뢰도 90%의 양자컴퓨팅 시스템을 실증할 계획이다. 현재의 컴퓨터는 01 상태를 하나씩만 표시하는데 양자컴퓨터의 연산단위인 큐빗은 양자비트 하나에 01의 상태를 동시에 표시할 수 있는 것이다.

또 기존 슈퍼컴퓨터로도 풀 수 없는 원자나 분자단위의 복잡한 물리현상을 풀어낼 수 있는 양자 알고리즘인 양자시뮬레이터를 개발해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파급효과가 높은 문제해결에 뛰어들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내 양자컴퓨팅 연구저변을 넓히기 위해 과학과 공학 분야 융합연구를 촉진하고 국제협력을 강화해 나가기 위한 연구생태계 조성에도 자금이 투입된다.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소프트웨어공학, 정보지능시스템, 휴먼컴퓨터인터랙션 등 4개 분야의 핵심원천기술 개발에 13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고서곤 과기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기초원천연구와 기술개발 및 실증, 기업지원을 패키지형으로 연계해 과학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을 융합해 시너지효과를 높이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2018 차세대정보컴퓨팅기술개발사업 주요성과

 

과제명

주 요 성 과

엑사스케일 초고속 컴퓨팅 시스템을 위한 데이터 집약 분산/병렬 컴퓨팅
플랫폼 연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978612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73pixel, 세로 343pixel

<분산 스토리지 시스템에 적합한 Deduplication 기법 개발>

 

 - 기존의 Deduplication 기법은 분산 스토리지 시스템의 Replication이나 Erasure Coding 등을 고려하지 않으나 기존과 비슷한 성능을 보이면서도 저장공간을 90%이상 절약하는 기법을 개발

 

 ※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stributed Computing Systems
(ICDCS 18.5) 발표

aSTEAM : 응용 특화된 Web 경험 제공을 위한 발전 가능한 자율전송 네트워킹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a9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0pixel, 세로 637pixel

<모바일 응용을 위한 클릭 이벤트 예측 기법 개발>

 

 - 모바일 응용에서 사용자의 클릭 이벤트를 수집하고 다음 클릭 이벤트를 예측하는 기법을 개발하여 사용자 Web 응용 상호작용과 QoE 간의 연관성을 분석 반영한 자율 전송 네트워킹 기법 설계에 활용 가능

 

 ※IEEE Transactions on Human-Machine Systems(18.9) 게재

거대 복잡형 데이터 통합
및 추론 원천기술 개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c45a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71pixel, 세로 378pixel

 

<감정정보 추출과 리뷰 생성을 이원화시킨 감정분석 모델 개발>

 

 - 감정 정보 추출과 리뷰 생성을 이원화함으로써 훈련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성능을 향상하여 제시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추천 시스템 모듈인 SentiRec를 제작. 훈련속도는 기준시스템(D-Attn) 대비 최대 14.9배임

 

 ※「The 41th Annual ACM Special Interest Group on Information Retrieval Conference(SIGIR 18)(18.6) 발표

초실감 원격가상 인터랙션을 위한 사용자 복원 기술개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23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93pixel, 세로 356pixel

<가상환경 내 Floating Simulation을 이용한 실재감 향상 기술>

 

 - Cable-driven 시스템을 기반으로 사지의 트랙킹을 수행하고 가상 환경 하에서 효과적인 floating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용자의 실재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개발

 

 ※「The ACM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CHI 18)(18.4) 발표

긍정 컴퓨팅을 위한 설득적 인터랙션 디자인 방법론 및 SW 원천 기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스크린샷 2018-10-31 17.15.13.png

<차세대 지능형 인터랙션 지원을 위한 Fog-cloud 기반 데이터 저장 및 감사 기술>

 

 - 5G 및 인공지능 기반의 차세대 지능형 인터랙션 서비스를 위한 fog-cloud 환경에서 사용자 및 IoT 기기 인근 저장소에 보관된 데이터에 대한 효율적 감사(audit)를 수행 할 수 있는 차세대 아키텍처 개발

 

 ※「The 15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munications (ICC18)(18.5) 발표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