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기정통부, 2019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과기정통. ICT. 국방

by 문성 2019. 10. 7. 16:03

본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 7‘2019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사진.과기정통부)을 선정, 발표했다.

우수성과 100선은 국가 발전을 견인해 온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해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제고하고 과학기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2006년부터 매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올해는 정부지원을 받아 수행한 약 63천여 과제 중, 각 부청이 추천한 총 949건의 후보성과를 대상으로 산연 전문가 52명으로 구성한 선정평가위원회에서 질적 우수성을 평가한 후, 대국민 공개검증을 거쳐 최종 100건을 선정했다.

우수성과 100선은 기계·소재 21, 생명·해양 23, 에너지·환경 17, 정보·전자 19, 융합 10, 순수기초·인프라 10개 등이다.

기계·소재 분야에서 최우수 성과로 선정된 유기 나노 소재 기반 생체 모방형 인공신경 개발(이태우 교수, 서울대)’은 신경장애에 의해 생기는 치매 등 난치병 치료에 쓰일 것으로 기대한다.

생명·해양 분야의 비수술적 치료법인 동맥화학색전술에 사용되는 미세구체의 개발(김정민 박사, 제일약품)’ 성과는 간암치료 과정에서 부작용을 줄이고 사용이 편리한 색전술 제품의 국산화의 길을 연 것으로 평가한다.

융합기술 분야에서 최우수 성과로 선정한 박막트랜지스터 및 광 다이오드 제작 기술은 산화물 기반 CMOS 이미지 센서의 핵심 단위 소자인 박막트랜지스터 및 광 다이오드를 제작하는 기술로서 디스플레이 시장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한다,

기계·소재 분야에서 우수성과로 선정된 수소저장 무게효율 5.7wt%를 만족하는 700bar 수소저장장치용 저장용기 및 핵심부품 개발(허석봉 연구소장, 일진복합소재)’과제는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연료 저장기술 및 부품 국산화를 통해 수소자동차의 보급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

아디핀산 생산공장의 폐가스로부터 반도체용 초고순도 아산화질소 회수·정제 공정 기술 개발(이수복 박사, 한국화학()), 고품질 SiC 에피 웨이퍼 기술 개발(하서용 박사, LG 이노텍) 등 총 8개 과제가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한 핵심 소재부품의 자립화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연구성과로 평가한다.

이번에 100선으로 선정된 성과는 과기정통부장관의 인증서와 현판이 수여되고 관계규정에 따라 사업과 기관평가 등에서 가점을 받는다.

연구자는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포상(·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등) 후보자로 추천하고, 신규 연구개발(R&D) 과제 선정에서 우대를 받는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