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록체인 분석평가 가이드 발표

기재 . 금융 .블록체인

by 문성 2018. 6. 7. 14:22

본문

블록체인 분석·평가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나왔다

 

한국블록체인학회는 7일 단국대 죽전캠퍼스에서 학술대회를 열(사진)고 블록체인분석평가 가이드를 발표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유해영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장 대행의 축사를 비롯해 박현제 서강대 교수의 블록체인 연구개발(R&D) 로드맵 발표, 인호 한국블록체인학회장(고려대 교수)의 블록체인 분석평가기준 가이드라인 발표 순으로 기조 행사를 진행했다.

 

학회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이더리움과 하이퍼렛저에 대한 튜토리얼을 진행하고 블록체인 관련 논문과 산업계의 동향을 발표했다. 블록체인 분석평가 가이드라인 발표는 인호 학회장이 맡았다.

 

인호 학회장은 블록체인 분석평가 가이드라인은 6개월에 걸쳐 각계 전문가들이 준비한 내용이라며 암호화폐공개(ICO)는 물론 블록체인 관련 비즈니스 평가기준으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이드라인은 크립토 이코노미의 내재가치 잠재력과 건전성에 무게를 둔 가치평가 기술신용평가(TCB)를 접목해 시장성을 평가한 비즈니스모델평가 수행조직의 역량과 준비상태, 사업적 도덕성을 따진 조직평가 보안성, 확장성, 안전성을 중심으로 한 기술평가 4가지 구성요소로 이뤄졌다. 다만 ICO 단계에서는 기술평가를 제외하기로 했다.

 

협회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무분별한 투자로 야기되는 문제점을 차단해 건전한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에 도움을 주겠다는 구상이다.

 

이날 세션에서는 블록체인 기반기술, 연구 트렌드, 현재와 미래 사회를 주제로 삼은 20여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