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적용 범위가 항만물류로 확산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해양수산부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항만물류에 활용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 컨테이너 부두 간 반출입증 통합 발급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6월에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의 핵심 추진과제인 ‘6대 공공시범사업’ 중 하나다.
부산항은 환적 규모가 전 세계 2위(1위 싱가포르)고, 환적 화물을 다른 부두로 옮겨 출항하는 타 부두 환적(ITT, Internal Terminal Transportation: 선박의 화물을 부두에 내린 후 다른 선박에 옮겨 싣고 출항하는 일련의 과정)이 전체 환적 물동량의 16%에 달해 항만물류주체(선사, 운송사, 터미널 운영사) 간의 원활한 정보공유가 중요하다.
현재 타 부두 환적은 선사가 대상 컨테이너 목록을 작성해서 운송사에 제공하면, 운송사가 배차계획을 세워 터미널 운영사와 운송 기사에게 통보하는 과정으로 이뤄진다. 이 과정에서 무선, 이메일, 팩스 등의 통신수단을 이용해 정보를 전달하면서 데이터 누락, 통신 오류로 인한 수정작업이 잦아 업무수행이 비효율적이었다.
이번에 구축한 ‘블록체인 기반 컨테이너 부두 간 반출입증 통합발급 서비스’는 타 부두 환적 시 ▲컨테이너 목록(선사) ▲컨테이너를 이동할 배차계획(운송사) ▲컨테이너 위치정보(터미널) 등과 같이 필요한 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공유한다.
물량 확인시간의 경우 기존 1~2일이 걸리던 것이 실시간 수준으로, 운송과정 확인시간 역시 1시간에서 실시간으로 줄어든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전자 반출입증 발급을 통해 운송기사들이 실시간으로 배차 사실을 인지하고, 반출입 컨테이너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운송 업무의 편의성이 높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18년 12월부터 1년 동안 부산 신항에서 ▲부산신항국제터미널 ▲현대신항만 ▲부산신항만주식회사(컨테이너 터미널) ▲현대상선(선사) ▲롯데글로벌로지스(운송사) 등 일부 항만 물류업체를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측은 “블록체인 기술이 항만물류처럼 다양한 당사자들이 참여하고 데이터 공유가 중요한 분야에서 활용돼 업무 프로세스 개선과 서비스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내년에도 블록체인 기술이 국민생활과 밀접한 영역에서 활용돼 혁신사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항만물류에서도 데이터 실시간 공유의 중요성이 점점 대두될 것”이라며,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블록체인을 통해 우리나라 항만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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