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부, 4차 산업 유망 서비스 표준 개발

산업. 국토. 특허

by 문성 2019. 5. 18. 12:12

본문

정부가 차량공유, 모바일뱅킹, 전기차 충전, 맞춤형 3D프린팅 등 4차 산업혁명시대 서비스 산업 육성을 위해 유망 서비스 업종별 표준을 개발·보급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서비스업종 종사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시대 유망서비스 표준 발표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국표원은 차량공유, 모바일뱅킹, 전기차 충전, 맞춤형 3D 프린팅, 공간공유, 공공 드론지원 등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유망 서비스업종으로 선정하고 업종별 서비스 표준()을 발표했다.

 

이번 표준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카셰어링 서비스의 경우 온라인 및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해 고객의 요청에 따라 일정 기간 유상으로 차량을 대여하는 제반 활동이라고 정의했다. 이와 함께 주요 용어, 서비스 품질관리, 가입 및 해지, 보안, 인증, 보험, 상담 및 안내, 고객 만족도 관리 및 클레임 처리 등의 내용이 담겼다.

 

공공 드론지원 서비스에 대해서는 재난 감시, 측량, 물류 수송 등 고객의 요구에 맞춰 드론의 원격조정, 자율비행, 통합관제, 드론보험 등을 제공하는 제반 활동이라고 정의했다. 이에 더해 주요 용어, 서비스를 위한 기술적 요구사항, 서비스 제공 범위, 계약, 수탁, 운임의 청구, 피해보상, 불만·피해 처리 등의 내용을 넣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