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내 처음 AI가 디자인한 옷 나왔다.

과기정통. ICT. 국방

by 문성 2018. 11. 28. 17:15

본문

국내 처음 인공지능(AI)이 디자인한 옷이 시중에 나왔다

한섬 자회사 현대G&F디자이노블과 협업해 AI가 디자인한 옷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디자이노블은 패션 AI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국내에서 AI를 활용해 디자인한 옷이 출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G&F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는 이미 패션 기업들이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지난해에는 미국 의류 쇼핑몰 스티치픽스가 처음으로 AI 디자이너가 기획한 옷을 출시해 완판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현대G&F는 영캐주얼 브랜드 ‘SJYP’디노 후드티’(사진)AI 기술로 디자인 했다.

현대G&FSJYP 로고와 캐릭터, 디자인 컨셉트 등 이미지 약 33만장을 디자이노블의 AI 기술인 스타일 AI’에 제공하면 AI가 옷의 소재와 이미지 등을 학습해 옷을 디자인 한다.

디자이너는 AI가 기획한 디자인을 확인하고 문제가 있으면 수정을 요청하는 작업을 수 차례 거쳐 최종 제품이 탄생한다.

스타일 AI 기술의 핵심은 기존 이미지를 재해석해 새로운 스타일을 제안하는 데 있다. 스타일 AI는 이미지 처리 기술인 컨볼루션 신경망(CNN)’을 응용해 하나의 이미지를 픽셀 단위로 나눠 색상모양패턴 등으로 인식해 학습 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스타일과 디자인을 제안한다.

현대G&F 측은 앞으로 AI 학습능력을 끌어올려 보다 완성도 높은 옷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