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하우시스가 4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LG하우시스 2020/21 디자인 트렌드 세미나'(사진. LG하우시스)에서 내년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 키워드로 '앙코르(Encore)'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LG하우시스는 이 자리에서 '앙코르(Encore)'를 기반으로 현재 시장의 체인지 메이커로 부상한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세대)로 인한 공간적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하며, '헤드스페이스(Headspace)' 등 6가지 공간 트렌드 키워드와 '러브 누아르(LOVE NOIR)' 등 3가지 디자인 테마도 함께 제시했다.
LG하우시스는 내년 주거공간 트렌드에 대해 집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홈(Home)족들이 증가하면서 주거공간이 컨텐츠 소비와 생산이 함께 일어나는 데이터 생산플랫폼으로 진화하는 등 주거·생산·문화가 주거공간에 집약되면서 더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LG하우시스는 이런 트렌드를 함축한 6가지 공간 트렌드 키워드로 ▲헤드스페이스(Headspace) ▲홈소싱(Home-sourcing) ▲롱로너(Long-loner) ▲스튜디홈(Studihome) ▲트라이얼 홈(Trial-home) ▲하입(Hype)을 제시했다.
또, 각각의 공간을 완성할 디자인 테마 3가지로 ▲낯선 존재들의 조합과 시각적 충돌로 삶을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 공간을 표현한 '러브 누아르(LOVE NOIR)' ▲전쟁을 치르듯 치열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안식처를 표현한 '데일리 에픽(DAILY EPIC)' ▲과거의 성공 기준에 얽매이지 않고 개인적 성취감을 위해 창업을 하거나 스스로 브랜드가 되는 꿈과 업(業)의 일치 공간을 조명하는 '드림 픽션(DREAM FICTION)'을 제안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학계, 건축, 인테리어·자동차 업계 종사자 등 각 분야 디자인 전문가 약 1,200여 명이 참석했다.
LG하우시스는 지난 2000년 국내 기업 최초로 디자인 트렌드 세미나를 시작하며 국내 건축 및 인테리어 업계는 물론 산업계 전반으로까지 디자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6가지 공간 트렌드 키워드
키워드 |
내 용 |
헤드스페이스 (Headspace ) |
그 어떤 세대보다 더 치열하게 생존경쟁을 치르는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집은 일종의 헤드스페이스(와인병 등의 윗 부분에 내용물이 팽창해서 파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워두는 공간)로 작용, 집은 단순히 쉬는 것을 넘어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애착공간이 되어 갈 것. |
홈소싱 (Home-sourcing) |
밀레니얼 가족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1인 1행복 추구. 가족 공동체의 행복만큼이나 개인의 행복을 중시하는 삶의 태도는 번거롭고 힘든 가사일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성장하며 미래 공간을 구성할 것. |
롱로너 (Long-loner) |
롱로너는 과거 20여년 전부터 지금까지 싱글라이프를 이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혼자 살 의향이 높은 사람들을 의미함. 어느 정도 안정적인 위치를 확보한 중년층 롱로너들은 원룸형태를 벗어나 조금 더 나은 환경을 마련하고자 할 것. |
스튜디홈 (Studihome) |
유연한 스케쥴을 원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과 고용불안정성이 만나 프리랜서나 원격근무 인구 또한 가파르게 증가하며, 일부 기업들은 오피스를 집처럼 만들어 재택 근무와 크게 다르지 않는 근무환경을 제공해 갈 것. |
트라이얼 홈 (Trial-home) |
이동 중에도 끊임없이 연결 가능한 네트워크 환경이 어디서든 생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되면서 한 곳에 정착할 필요가 사라진 사람들은 여러 지역을 오가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하는 체험판 거주 유형과 공간이 주목 받을 것. |
하입 (Hype) |
일상, 여가, 취미, 심지어 생업 활동까지 ‘기승전홈(home)’처럼 집으로 모두 흡수되어 가고 있음. 주로 스트레스를 주는 나쁜 생각들을 머릿속에서 밀어내고 감각적 자극으로 정서적 포만감을 끌어 올려주는 ‘하입’ 공간이 주목 받을 것 |
■ 3가지 디자인 테마
키워드 |
내 용 |
러브 누아르 (LOVE NOIR) |
일상적 풍경을 뒤흔드는 낯설고 다양한 존재들의 등장과 조합, 시각적 충돌마저 충분히 아름다울 수 있으며, 삶을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 영감을 준다는 것을 능동적으로 보여주는 테마. |
데일리 에픽 (DAILY EPIC) |
매일 전쟁을 치르듯 치열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안식처가 되는 공간. 가볍게 뭔가를 끼적거린 듯한 ‘두들(doodle)’타입의 드로잉 패턴이 부상하고, 홈스파 같은 위안적 공간, 동굴처럼 아늑한 아치형 공간 테마 등이 표현된 테마. |
드림 픽션 (DREAM FICTION) |
과거의 성공 기준에 얽매이지 않고 개인적 성취감을 위해 창업을 하거나 개인 스스로 브랜드가 되는 ‘꿈업일치’의 공간을 조명하는 테마. 산업적 요소와 레트로 감성의 컬러 블로킹이 믹스되어 자유로운 감각을 표현한 테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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