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행안부, 디지틀정부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 착수

행정. 전자정부. 지방

by 문성 2020. 1. 21. 16:01

본문

행정안전부는 행정공공기관이 디지털 정부서비스를 개발 또는 재설계할 때 클라우드 환경에서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지능형 기술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디지털정부 클라우드 플랫폼을 개발한다고 21일 밝혔다.

 

디지털정부 클라우드 플랫폼은 어느 정부기관이든지 디지털 정부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서버, 스토리지 등의 하드웨어(HW)와 시스템 소프트웨어(SW) 및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별도로 구매하지 않고 한두 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서비스 기획개발준비 단계에서 하드웨어 규격정의, 용량산정부터 발주도입 후 각종 소프트웨어 설치와 환경설정 까지 수개월이 소요되던 과정을 간단한 신청만으로 끝낼 수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지능형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 개발을 위해 부처별로 플랫폼을 구축하는 대신, 디지털정부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하여 중복 개발을 방지하고 개발운영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클라우드 인프라 자원 관리도 자동화하여 서비스 운영 중에는 하드웨어의 부족여부를 판단하여 자동 확장자동 회수하고, 보안위협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안 및 통합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행안부는 올해 연말까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공통기반을 구축하여 안정성 여부를 시험하고 늦어도 내년 말까지 행정공공기관이 시범적용해 볼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빅데이터 전문기업과의 협업체계를 구성하고 과기부, 조달청 등 관계부처 및 한국정보화진흥원 등의 유관기관과 실무협의회를 통해 구체적인 기능을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