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지능형 보안기술을 개발하는 경연대회 '케이(K)-사이버 시큐리티 챌린지 2020'을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상에서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에따라 참가 신청을 10월 23일까지 받는다.
이 대회는 ▲ 인공지능 보안 ▲ 빅데이터 ▲ 취약점 발굴 ▲ 개인정보 등 4개 분야 10개 부문으로 운영한다.
올해는 ‘연구개발(R&D) 데이터셋 챌린지’, ‘개인정보비식별대회’, ‘취약점 발굴 경진대회’ 등 기존 행사뿐만 아니라, 자동차 해킹 공격/방어 대회,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 등 4개 트랙을 신선했다.
【 K-사이버 시큐리티 챌린지 2020 추진일정 】
설명회 ⇨ 참가접수 ⇨ 예선 ⇨ 본선 ⇨ 시상식 및 네트워킹데이 유튜브 실시간 중계 트랙별 참가신청서 제출 온라인 기술경연 본선진출자 대상 온라인 기술경연 우수기술 시상 및 기술 성과공유 9.3 8.10~10.23 (트랙별 상이) 9.15~11.6 (트랙별 상이) 11.25~11.27 12월 초
예선과 본선을 거쳐 선발된 36개 팀은 상장과 총 7천900만원 상당의 상금을 받는다.
이밖에 자동차 해킹 공격/방어 부문 우승팀은 향후 2년간 매년 후속 연구비 8억원씩을 지급받는다.
정보보호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 대학원생, 재직자, 일반인 모두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대회 접수 방법과 예선·본선 대회 진행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이달 31일부터 챌린지 대회 통합 홈페이지(www.k-csc2020.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챌린지 대회 트랙별 내용 >
구분 |
운영 트랙 |
대회 내용 |
인공지능 보안 |
자동차 해킹 공격/방어(신규) |
• AI 기반의 자율자동차 네트워크 해킹 공격 및 방어 기술경쟁 |
악성코드 탐지 |
• 정상/악성 데이터셋 기반 AI 모델 적용한 악성코드 탐지 기술경쟁 | |
취약점 자동탐지 |
• 취약점이 포함된 데이터셋 기반 취약점 패치, 자동공격 기술경쟁 | |
게임봇 탐지 |
• 게임 로그 데이터 기반 게임봇 탐지 기술경쟁 | |
빅데이터 |
비정상 이메일 분석(신규) |
• 스팸·악성메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공격패턴 및 특징 도출 |
웹로그 이상행위 패턴분석(신규) |
• 웹로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웹스크랩핑, 크리덴셜 스터핑 등 탐지 | |
AI 데이터셋 아이디어 공모 |
• 사이버 보안 분야에 적용 가능한 AI 데이터셋 발굴 경진대회 | |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신규) |
• 미개방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민간데이터 활용가치 발굴 경진대회 | |
취약점발굴 |
핵 더 챌린지 |
• KISA, 네이버 등 개방형 취약점(대상:홈페이지) 발굴 대회 |
개인정보 |
개인정보 비식별 |
• 개인정보 데이터셋 기반 가명‧익명 처리 기술경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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