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B - 박근혜 "세종시 정면 충돌"

카테고리 없음

by 문성 2010. 1. 8. 16:15

본문

 MB는 살아 있는 ‘현재 권력’이다. 박근혜 전대표는 ‘미래 권력’이다.
박 전대표는 현재로서 가장 유력한 대권후보다.
두 권력이 마주 오는 기차처럼 충돌 위기를 맞고 있다. 세종시 수정안을 놓고서다. 서로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을지가 초미의 정국 관심이다.


정부가 '혹시나' 했건만 박 전 대표는 원칙과 신뢰를 내세우며 기존 입장에 조금도 변함이 없다.한마디로 요지부동이다. 
박 전 대표는 7일 "원안이 배제된 안에 반대한다"고 분명히 밝혔다. 그는 한나라당이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을 당론으로 채택하려 들 경우에 대해 "엄밀히 말하자면 당론을 뒤집는 것"이라며 "그렇게 당론을 만들어도 저는 반대한다"고  못을 박았다. 아예 대화의 문을 닫았다. 


이제 세종시 수정안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최악의 상황에 놓였다. 이를 시발로 친이와 친박 의원들간에 험한 말이 오갔다.
여여갈등의 시작이자 현재와 미래 권력간 다툼이다. 이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에 5가지 지침을 정운찬 국무총리에게 준지 하루만이다.


이제 세종시 수정안은 이 대통령이 결단해야 할 최우선 현안이 됐다.
이 대통령이 이 문제를 어떻게 결단하고 해결하느냐가 앞으로 정치풍향을 좌우하게 될 것이다.
야당의 반대는 한나라당이 일치단결한다면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이 아무리 반대해도 한나라당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다. 지난해 미디어법 처리와 예산안 통과를 통해 확인한 바 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가장 중요한 것은 박 전대표의 입장 변화다. 그가 세종시 수정안에 끝까지 반대하면 국회 통과는 현실적으로 물건너 갔다. 한나라당내 친박계와 친박연대, 여기에 야권이 똘똘 뭉쳐 반대하면 세종시 수정안은 무산이 확실하다. 야권 이전에 한나라당의 문턱조차 넘을 수 없다.
한나라당이 친이-친박 갈등속에 수정안을 통과시킬 수 있다고 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건 엄연한 현실이다.
 수정안이 좌절되면 이 대통령은 당장 ‘국민과의 약속을 깬’ 불신의 대통령으로 낙인찍힐 것이고 이는 곧 레임덕으로 연결될 것이다. 정치적 재앙이다. 정부나 여당한테는 최악의 시나리오다. 세종시 문제는 이 대통령이나  박 전 대표에게 정치적 승부수다. 


세종시 수정 문제는 정운찬 총리나 정몽준 대표, 청와대 비서실장이나 수석들, 주호영 특임장관 등에 맡겨 해결 될 일이 아니다. 이들 중 누가 박 전대표를 만나서 설득할 수 있는가. 정 총리나 주 특임장관 등은 박 전대표를 직접 만나지도 못했다. 그렇다고 한나라당이 대통령을 대신해 해법을 찾을 수 있나. 가당하지 않는 기대다. 가능하지도 않다.


이 대통령이 뒤에서 “의연하고 당당하게 하는 것이 좋겠다”는 식으로 할만큼 여유롭지 않다. 이 대통령이 직접 박 전대표와 만나 허심탄회하게 해법을 찾아야 한다. 친이계 의원들이 박 전대표를 향해 입빠른 소리를 하지만 그것은 사태 해결에 전혀 도움이 안된다.
친이계 중에서도 지역구 의원의 경우 만약 6.2지방선거나 다음 선거에서 이문제가 자신의 당락에 결정적 요인이 된다고 판단하면 수정안에 찬성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친박계는 친이계에 비해 결속력이 강하다. 친이계 소장파들이 앞에 나와 험한 말을 하는 것은 오히려 감정만 상하게 하는 일이다. 친이 직계 소장파들이 나서서 박 전대표를 공격한다고 박 전대표가 눈이나 깜박하겠는가.  

박 전대표의 협조나 동의없이느는 세종시 문제를 풀 수 없는 게 현실이다. 박 전대표에게 퇴로를 열어 주는 것, 물러설 명분을 주지 않는 한 박 전대표가 원칙을 접고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이 대통령만이 할 수 있다. 
이런 사태가 계속되면 박전대표는 국민에게 원칙과 신뢰의 정치인으로 더 뚜렷하게 각인될 것이다. 이 대통령은 충청인 설득에도 진정성을 갖고 직접 나서야 한다. 충청인의 여론이 변해야 박 전대표도 물러 설 수 있다. 

 
이 대통령이 세종시 문제를 잘 해결하면 그는 백년대계를 내다본 통 큰 정치인으로 평가받을 것이다. 세종시 수정안은 오래 끌면 끌수록 정치의 블랙홀이 될 것이고, 이 대통령에게 큰 부담이 될 것이다. 미루면 더 문제가 생긴다.  정치는 세(勢)와 명분(名分)이다. 당장 퇴로가 마땅하지 않은 이 대통령의 세종시 수정안의 다음 수순이 궁금하다. 
벌써 연기론에다 수정안 포기론, 수정의 수정론 등 이런 저런 시나리오가 나돌고 있다. 다음 이대통령의 수준이 그 중의 하나일지는 알 수 없다. 국민이 이 대통령의 다음 대응 카드에 주목하는 이유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