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년도 R&D투자 방향...4대 전략 추진

과기정통. ICT. 국방

by 문성 2019. 3. 14. 18:37

본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 제9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를 열고 ‘2019년도 정부연구(R&D) 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안을 심의·의결했다.

과기정통부는 2020년도 투자 방향은 정부 연구개발 투자의 원칙을 준수하고 2월 발표한 ‘20조원 시대의 정부 R&D 중장기 투자전략의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R&D 성과 창출 가속화와 투자시스템 개선을 지향점으로 설정했다.

과기정통부는 ’19년에는 구체적 정책과 사업의 실행으로 성과창출을 가시화학 위해 정책과 투자의 연계강화를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기본계획의 4대 전략별 목표와 70개 세부 추진과제의 체계적 이행을 위해 예산반영이 필요한 분야에 전략적인 R&D 예산배분을 추진한다.

아울러 4대 전략별 정책적 중요도와 국민 체감도가 높은 추진과제를 중점관리과제로 선정하여 연말 실적점검 시 전문가 심층검토 및 이행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중점관리 과제는 연구개발(R&D) 인력양성사업의 구조 체계화로 전략적 투자 강화 지역 주도적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지역연구개발(R&D) 체계 개편 규제 샌드박스 및 혁신성장동력 분야 규제혁신 국민생활(사회) 문제해결 연구의 국민 체감도 제고 등이다.

  <2019년도 시행계획의 4대 전략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략1 : 미래도전을 위한 과학기술역량 확충

2018년에 이어 연구자 주도 기초연구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R&D인력양성사업의 구조 체계화 및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인재지원 강화 등 전략적 R&D 인력양성을 추진한다. 또한, 각 부처가 개별 운영 중인 연구지원시스템을 표준화통합하고, 범부처 R&D 관리규정을 일원화하는 등 연구자가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간다.

전략 2 : 혁신이 활발히 일어나는 과학기술 생태계 조성

2040년을 바라보는 중장기 대한민국 과학기술혁신 미래전략을 제시함으로써 미래이슈에 대응하여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를 고도화해간다. 아울러, 지역이 주도하고 중앙은 지원하는 지역주도형 R&D 체계 개편을 통해 지역 R&D역량과 거버넌스를 확충해 나간다.

전략 3 : 과학기술이 선도하는 신산업일자리 창출

인공지능빅데이터5세대(5G) 이동통신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반 기술의 고도화 및 기존산업서비스와의 전면적 융합*을 통해 신산업일자리를 창출하고, 규제 샌드박스 활성화, 혁신성장동력 분야별 성과 창출을 가속화하기 위한 실증기획 지원과 다중활용기술에 대한 규제발굴 및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간다.

전략 4 : 과학기술로 모두가 행복한 삶 구현

미세먼지 대응 등 국민생활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개발(R&D)을 강화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실증해 나감으로써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해 나간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주요 정책 환경 변화와 분야별 중장기계획을 시행계획에 반영(Rolling Plan)하고 부처별 정책사업을 구체화하는 등 기본계획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