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능형 ICT타운 사업' 공모…2개 지자체 40억 지원

행정. 전자정부. 지방

by 문성 2019. 4. 3. 07:28

본문

행정안전부는 농어촌 지역에 첨단기술을 활용해 인구감소에 대응하는 지능형 ICT타운 조성사업공모를 4일부터 53일까지 진행한다.

 

2개 지자체를 선정해 총 40(특별교부세 20, 지방비 20) 규모를 지원하고 6월까지 대상 지차체를 선정한다.

 

지능형 ICT타운 조성사업은 군단위의 인구감소지역 등 농어촌지역을 대상으로, 지역의 특성과 지역이 원하는 서비스 수요를 고려한 지역현실에 맞는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주민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여 사업계획부터 주민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는 추진체계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지자체와 지역민이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은 전문기관을 통해 사업계획수립, 수요분석, 첨단기술 적용방안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주요서비스를 예를 들면, 고령층에 특화된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한 말동무, 건강정보 제공, 음악감상, 뉴스 등 말벗콘텐츠 제공서비스, 지능형 CCTV를 연계한 취약계층의 귀가보호서비스, 행동객체인식 기술을 활용한 농작물을 보호하는 야생동물 알림서비스 등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 및 지방자치단체는 사업계획서를 4월까지 시·도를 거쳐 행안부로 제출해야 한다. 행안부는, 사업타당성, 효과성, 추진역량 등을 고려한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6월까지 2개 지자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18일 오후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사업설명회를 연다.

 

최장혁 행정안전부 전자정부국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인공지능·IoT 등 첨단기술 활용이 인구감소 등 지역현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이 될 것을 기대하며, 스마트서비스 도입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나아가 살기 좋은, 찾아오고 싶은 지역으로 탈바꿈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추진 일정>

(행안부)

(지자체)

(심사위원회)

(행안부)

(지자체)

(행안부)

사업공고

사업설명회

계획수립 및 사업신청

선정평가

선정통보, 교부세 교부

사업추진

평가·점검

‘19.4.

‘19.4.~5.

‘19.5.~6.

‘19.7.

~‘19.12.

‘19.1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