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기부, 실험실 창업 활성화 참여 기관 모집

과기정통. ICT. 국방

by 문성 2021. 2. 21. 14:02

본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대학과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실험실 창업 활성화를 위한 '공공기술기반 시장연계 창업 탐색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

과기정통부는 이달 22일부터 한 달간 7개 권역(여성특화형 포함) 실험실창업혁신단(대학)과 시장탐색교육기관(국내 1, 해외 1), 125개 창업탐색팀을 선정한다.

과기정통부는 ’15년부터 미국 국립과학재단(NSF)과 연계하여 창업아이템의 잠재고객 발굴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에스오에스랩(사진. 과기정통부)은 미래에셋 등의 투자사로부터 총 166억원 규모의 투자(시리즈A)를 유치했고, ‘메디노’(사진)‘MiDAS 연구소는 각각 80억원, 15억원 규모의 투자(시리즈A)를 유치했다.

올해는 향후 5년 간(’21~’25) 창업탐색교육 및 창업보육을 전담할 7개 실험실창업혁신단(대학)과 시장탐색교육기관(국내 1, 해외 1)을 신규 선정한다.

이공계 창업탐색팀의 경우 다양한 기술 분야에 대한 수요를 반영하여 전년대비 약 28% 확대된 125개 팀을 선발한다.

창업탐색팀은 사업화모델(BM) 구축, 잠재고객 발굴·인터뷰, 아이템 수정(Pivoting)·보완까지 창업에 이르는 전주기적인 지원을 받는다. 올해 처음으로 운영되는 최소기능제품(Minimum Viable Product) 검증과정을 통해 시제품 제작 시의 실패가능성을 줄이고 시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창업의지가 높고 성과가 우수한 창업팀에 대해서는 창업 이후 후속 지원사업을 연계해 시장 진입을 지원한다. 해외사업화를 목표로 하는 팀에는 투자유치 방안 및 아이템 수정 등 해외시장 특화 멘토링을 지원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