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캄한 밤중. 저멀리 한 줄기 밝은 빛이 보였다.
하나로통신에게 비대칭디지털가입자회선(ADSL)은 희망의 등불이었다. 하나로통신 출범을 화려했지만 딱 떨어지는 신성장 사업이 없었다. 그때 찾아낸 것이 ADSL이었다.
그러나 도입은 시작부터 쉽지 않았다.
먼저 하나로통신 내부 반대에 부딪쳤다. ADSL을 도입하면 비싼 모뎀 외산장비를 설치해야 했다. 하나로통신 주주들은 대규모 설비투자에 반대했다. 수익성이 없다는 게 이유였다. 정보통신부 승인도 넘어야 할 산이었다. 자칫하면 통신정책실패로 이어질 수 있었다.
하나로통신은 이런 난관을 넘어 ADSL 도입을 최종 결정했다. 1988년 11월이었다.
곡절 많았던 하나로통신 ADSL도입 과정을 살펴보자.
제2 시내전화사업자로 1997년 9월 23일 출범한 하나로통신은 미래사업을 놓고 고심을 거듭했다. 하나로통신은 네트워크와 통신설비가 없었다. 시내전화사업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한국통신(현 KT)와 경쟁해서 살아남을 가능성은 희박했다. 경영진의 속은 시커멓게 타들어갔다.
한국통신 시내전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거의 완벽한 수준이었다. 통화품질이나 성능, 서비스에서 불만이 거의 없었다.
신윤신 하나로통신 사장(체신부 차관. 하나로통신 회장 역임, 현 정보환경연구원 회장)의 증언.
“하나로통신이 한국통신과 시내전화경쟁을 해 이긴다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한국통신 서비스는 세계적인 수준이었습니다. 전화번화 변경신청을 하면 몇 시간 안에 처리해 주었습니다. 하나로통신이 시내전화사업만으로는 생존조차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하나로통신 권택민 경영기획실장(경기디지털콘덴츠진흥원 원장 역임, 현 한국콘덴츠진흥원 부원장)의 회고.
“하나로통신에서 시내전화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적이 있습니다. 그 결과 한국통신의 시내전화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98%에 달했습니다. 불만이 거의 없었습니다. 하나로통신이 후발주자로서 시내전화사업에서 돌파구를 찾기가 힘든 구조였습니다. ”
신 사장은 미래 수익모델을 놓고 고민을 거듭하다 사업 차별화를 생존카드로 제시했다.
하나로통신 이인행 기술기획이사(하나로통신 대표 역임. 현 에어텍 회장)의 기억.
“하나로통신이 제2 시내전화사업자이지만 초고속망 전화사업으로 서비스를 차별화하면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당시 데이터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였습니다.”
하나로통신은 외국 통신사업자들의 시내전화사업과 멀티미디어 전략을 파악하기로 했다. 외국 전화사업 사례를 분석해 적합한 기술과 미래사업 모델을 찾기 위해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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