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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전자정부국을 디지털정부국으로 개편

행정. 전자정부. 지방

by 문성 2020. 4. 27.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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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는 28일 기존 전자정부국을 수요자·서비스 중심의 디지털정부국으로 개편한다고 27일 밝혔다.

그동안 행정안전부 데이터 관련 기능은 정부혁신조직실(공공데이터정책과, 행정정보공유과)과 국가정보자원관리원(빅데이터분석과)에 분산해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정책 수립과 집행의 유기적 연계에 한계가 있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자 미래형 플랫폼인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정부 구축을 지원하고 선도할 전담조직이 없었다.

행정안전부는 이에 조직개편을 통해 부내에 분산한 데이터 관련 기능을 집중·통합해 데이터경제를 선도하고, 인공지능 관련 부서를 신설해 지능형정부로 기반을 다진다는 방침이다.

 

 

 

디지털정부국

 

 

 

 

 

 

 

 

 

 

 

 

 

 

 

 

 

 

 

 

 

 

 

 

 

공공데이터정책관

 

 

 

 

 

 

 

 

 

 

 

 

 

 

디지털정부정책과

 

 

공공데이터정책과

 

 

 

 

 

 

 

 

 

 

 

 

 

 

③⑪디지털정부기반과

 

 

공공데이터유통과

 

 

 

 

 

 

 

 

 

 

 

 

 

 

디지털안전정책과

 

 

빅데이터분석활용과

 

 

 

 

 

 

 

 

 

 

 

 

 

 

지역디지털협력과

 

 

공공지능정책과

 

 

 

 

 

 

 

 

 

 

 

 

 

 

국제디지털협력과

 

 

지능행정기반과

 

 

 

 

 

 

 

 

 

 

 

 

 

행안부는 먼저, 정보기반보호정책관을 공공데이터정책관으로 전환하고 그 아래에 데이터 관련 기능 3과와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 기능 2과를 배치한다.

아울러, 공공데이터 관련 기능을 집중·통합해 데이터 생성, 유통, 개방 및 활용에 이르는 데이터의 전 주기를 관리하고, 마이데이터 사업, 모바일 신분증, 디지털 고지·수납 등 데이터 관련 주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한다. 특히 공공지능정책과는 대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추천·안내하는 국민비서’, ‘민원365’ 등 사업을 추진하고 지능행정기반과는 칸막이 없는 협업행정과 현장 중심 원격근무 지원 등 스마트 행정환경 구축에 힘을 쏟는다.

아울러 정보화사업성과관리과와 정보자원정책과를 디지털정부기반과로 통합해 빅데이터, 5G 기반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국가정보통신망 고도화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조직개편은 지난 1월 발표한 정부 조직관리 혁신방안에 따라 별도의 기구 신설, 인력 증원 없이 내부 조직진단에 기반하여 이루어진 첫 사례다. 행정부는 쇠퇴한 기능을 축소하고 신기술·현장서비스로 역량을 집중하는 기능 재조정을 통해 조직 효율화를 추진할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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