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그 놈 목소리" 보이스피싱 피해 급증

기재 . 금융 .블록체인

by 문성 2019. 12. 17. 12:29

본문

방송통신위원회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경찰청은 17일 해외송금대행 부업 등을 가장한 보이스피싱 피해가 증가함에 따라, 이용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지난 3년간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은 7978억원에 달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에따라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이통3(SKT, KT, LGU+)와 협력해 18일부터 이동통신 전체가입자 대상으로 해외송금대행을 가장한 보이스피싱 주의 문자를 발송하고, 알뜰통신사업자 37개사는 11월분 요금고지서(우편·이메일)로 피해예방 정보를 안내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는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10계명을 통해 주의를 당부했으며, 상세 피해사례 및 포스터 등도 함께 배포했다.

해외송금대행이나 구매대행 및 계좌대여 등을 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의 문자나 SNS는 받는 즉시 삭제하고 수신거부로 등록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미 해외송금대행 또는 계좌대여 등의 보이스피싱 범죄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될 경우 즉시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 또는 금융회사로 연락해야 한다.

보이스피싱 최신피해사례 등 자세한 정보는 방송통신이용자정보포털(와이즈유저, www.wiseuser.go.kr) 및 경찰청(https://www.police.go.kr/main.html),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지킴이(http://phishing-keeper.fss.or.kr/fss/vstop/main.jsp) 홈페이지 참조하면 된다.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10계명!> [별첨 1, 2 : 상세 자료]

 

󰊱 전화로 정부기관이라며 자금이체를 요구하면 일단 보이스피싱 의심하세요

 

󰊲 전화·문자로 대출 권유 받는 경우 무대응 또는 금융회사 여부를 확인하세요

 

󰊳 대출 처리비용 등을 이유로 선입금 요구보이스피싱을 의심하세요

 

󰊴 고금리 대출 먼저 받아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올라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보이스피싱입니다

 

󰊵 납치·협박 전화를 받는 경우 자녀 안전부터 확인하세요

 

󰊶 채용을 이유계좌 비밀번호 등 요구보이스피싱입니다

 

󰊷 가족 등 사칭 금전 요구먼저 본인인지 확인하세요

 

󰊸 출처 불명 파일·이메일·문자클릭하지 말고 삭제하세요

 

󰊹 금감원 팝업창 뜨고 금융거래정보 입력 요구100% 보이스피싱입니다

 

보이스피싱 피해발생즉시 신고 후 피해금 환급 신청으로 추가 피해를 방지하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