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립과천과학관, 봄학기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과기정통. ICT. 국방

by 문성 2021. 3. 21. 14:06

본문

국립과천과학관은 415일부터 청소년(초등 3~6학년과 중학생) 대상 봄학기 정규 교육과정(사진.과학관)을 시작한다21일 밝혔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운영하며, 각 수업은 총 4차시로 구성, 6월 초까지 진행한다.

교육 주제는 과학적 관찰과 탐구, 소통에 있어서 결정적인 맥락이자 기준이 되는스케일(Scale)’로 정했다.

초등 3~4학년은 온도의 단위, 온도 측정의 역사, 간이 온도계 만들기 등을 다루는 온도와 열수업, 초등 4~6학년은 전압과 전류의 단위, 전기 회로의 구성과 작동 원리 실험 등으로 구성된 전기와 전류수업을 진행한다.

수업은 자기주도적 체험 활동을 위한 재료를 집에서 우편으로 받아 온라인 플랫폼(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해 동영상, 퀴즈 등의 수업 자료를 게시하고 피드백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중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SW) 수업으로는 인공지능(AI) 챗봇과 스마트 조명을 마련했고, 매주 목요일 오후에 실시간 원격 수업으로 진행한다.

인간과 대화를 나누는 인공지능인 챗봇을 개발용 소프트웨어로 직접 설계해 보고, 집으로 발송된 재료를 활용해 스마트 조명을 만든 후 챗봇으로 제어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국립과천과학관은 이번 봄학기를 시작으로 여름학기(8.10~8.27), 가을학기(10.7~12.1)로 이어지는 정규 교육과정을 온라인 방식으로 개편해 운영할 예정이다.

봄학기 온라인 교육과정 접수는 23일부터이며,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www.sciencecent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