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현덕의 정보통신부<342>DJ,관저에서 사저로

[특별기획] 대통령과 정보통신부

by 문성 2015. 8. 20. 17:39

본문

마침내 그날이 왔다. 2003224. 대통령 권한을 반납할 시간이었다.

 

 

대통령에서 자연인으로 돌아가는 김대중 대통령(사진)은 오전 10시 국립묘지 참배로 하루 일정을 시작했다.

청와대로 돌아온 김 대통령은 오전 11시 본관 세종 실에서 마지막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김 대통령은 회의 시작 전 위대한 국민에의 헌사(獻辭)’라는 제목의 퇴임인사를 했다.

 

김 대통령은 TV로 생중계한 퇴임인사에서 몇 년 사이에 세계적인 IT강국을 만들어 냈고 하면 된다’ ‘할 수 있다’ ‘하지 못할 것이 무엇이냐국민적인 각성과 자신감이 전국 방방곡곡에 넘치고 있다면서 이런 국민의 힘과 성원이 있었기에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21세기 일류국가의 기틀을 잡을 수 있었다. ”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어 한국은 이제 IT강국으로 등장했다면서 이제 우리나라는 21세기 일류국가의 대열에 들어갈 수 있다는 벅찬 희망을 갖게 된 것이라고 회고했다.

 

김 대통령은 제 인생 최대의 보람을 국민 여러분에게 봉사하고 여러분과 함께 민족과 국가의 운명을 열어가는 데 동참하는 것이라고 믿고, 모든 것을 바쳐 살아왔다그러나 부족하고 아쉬운 점도 많았고 후회스러운 점도 한두 가지가 아니었지만 5년 동안 국운융성의 큰 기틀을 잡고 떠날 수 있어 더할 나위 없이 기쁘다고 작별 인사를 끝냈다.

 

김 대통령은 국무회의가 끝나자 청와대 본관 1층 세종실 앞 복도에서 자신의 초상화가 걸리는 모습을 지켜봤다. 그도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숨는 위치에 있었다.

 

이곳에는 이승만, 윤보선,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전 대통령의 초상화가 걸렸다.

김 대통령은 김영삼 전대통령 옆에 초상화를 걸었다. 초상화 크기는 가로 53cm, 세로 65cm이었다. 이승만, 윤보선, 박정희 전 대통령의 초상화는 김인승 화가가, 전두환, 김대중 전 대통령은 정형모 화가, 김영삼 전 대통령은 이완희 화가가 그렸다.

 

김 대통령의 회고록 증언.

공과(功過)를 떠나 대한민국을 이끌어 온 대통령들이었다. 아내와 함께 한참을 바라봤다. ”

김 대통령은 국민의 정부 마지막 국무위원들과 오찬을 함께하고 본관 로비에서 기념사진을 찍었다. 이어 비서실 수석과 특별보좌관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오후 5.

청와대 직원들이 도열한 가운데 김 대통령은 영욕의 정치를 접고 청와대를 떠나 5년 만에 사저로 출발했다. 이별 앞에서 김 대통령 내외는 만감이 교차했다. 노 대통령 내외의 눈에 이슬이 맺혔다.

 

520분경.

주민 300여명의 환영 속에 사저 입구에 도착한 김 대통령 내외는 서교초등학교 1학년 권은영 양과 최두용 군으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즉석연설을 했다.

주민 여러분 반갑게 맞아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지난 5년을 대과없이 잘 보냈습니다. 이제 평범한 주민으로 돌아가겠습니다

사저 주변에는 그동안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진심으로 환영합니디, 등의 환영 플래카드가 내걸렸다.

 

김 대통령의 회고록 증언.

사저로 돌아왔다. 일부 언론이 아방궁이라고 , 대저택이라고 보도한 새로 지은 우리 집이었다. 한 번도 와 보지 못했기에 낯설었다. 방을 둘러보았다. 아무리 보아도 아방궁은 아니었다. 침실은 침대 하나로 꽉 찼다. 침대 위에 앉아 어둠이 내리는 창밖을 한참 바라보았다. 지난 5년이 홀연 꿈만 같았다.”

 

김 대통령의 멀고 험난했던 청와대 5년 임기는 이렇게 막을 내렸다. 뒤돌아보면 영광과 회한이 교차하는 결단의 나날들이었다.

김 대통령은 재임 시 어느 것 하나 쉬운 일이 없었다고 회고했다. 하지만 옳은 길이라 판단하면 망설이지 않았고 상대를 설득하고 또 설득했다. 비록 힘들었지만 일류 국가로 가기 위한 보람찬 일이었다고 증언했다.

 

김 대통령은 청와대 출입기자들로부터 대통령께 드리는 글을 새긴 기념패를 받았다.

 

그는 이 기념패를 퇴임 후 침실에 두고 자주 들여다보았다고 한다.

지난 5년 동안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당신은 절망의 IMF 외환 위기에서 대한민국을 건져 냈습니다. 평양 남북 정상회담을 환희 그 자체였습니다. 노벨평화상 수상은 감동의 물결이었습니다. 월드컵은 온 국민을 하나로 묶었습니다. 역사에 남을 대통령님을 우리 모두는 사랑합니다

 

정권에 대해 비판의 필봉을 날카롭게 휘둘렀던 기자들의 글이기에 의미가 더욱 각별했다.

관련글 더보기